728x90
반응형

KBS1TV 설 특집 <TV쇼 진품명품> 22일 방송에는 역대 최고 감정가가 예상되는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 떡살과 다식판 그리고 효제문자도 8폭 병풍이 등장한다.

 

설 특집 <TV쇼 진품명품>에는 국보급 수준의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이 등장해 스튜디오가 들썩였다. 의뢰품처럼 뚜껑이 함께 보존된 매병은 국립 박물관에서도 거의 보기 힘들 정도로 높은 희소가치를 자랑한다. 의뢰품은 44cm의 압도적인 크기와 영롱한 비색의 빛깔로 위용을 드러냈는데 화려한 연꽃과 추상적인 구름무늬가 섬세하게 새겨 있어 은은한 기품을 더했다.

 

연예인들, 가짜 SNS 계정 ‘골치’…사칭범 처벌은 어렵다? 왜.

연예인 대상으로 한 가짜 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수년 전부터 기승이다. 이들을 처벌할 수 있을까. 2023년 1월 7일 그룹 god 멤버 박준형은 SNS에 “또 짝퉁 계정이 하나 생겼다”면서 “이것은 가짜

enter.neocross.net

 

이러한 완성도는 국보급의 도자기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수준이라는 평이다. 의뢰품은 국보 제97호 청자 음각 연화 당초문 매병과 국보 제254회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과 매우 흡사하여 감정가에 대한 기대를 높였다. 또한 고려시대 청자 가마터인 전남 강진요에서 제작한 왕실용 도자기로 추정돼 쇼감정단을 술렁이게 했다는 후문이다.

 

 

현재 <진품명품> 감정가 1위는 1000회 특집 고산자 김정호의 대동여지도 채색신유본이 기록한 25억 원이다. 2위는 814'석천한유도‘, 1310회의 청자 상감포도동자문 매병15억 원이 뒤따르고 있다. 국보급의 제작 수준을 자랑하는 청자 음각 연화문 매병! 과연 역대 최고 감정가 25억 원을 경신할 수 있을 것인지 그 놀라운 추정 감정가는 얼마일지 궁금증을 모은다.

 

여기에 섬세한 문양을 새긴 다양한 종류의 떡살과 다식판이 등장한다. 예부터 떡살과 다식판은 명절, 잔칫날과 같은 의례 시 사용한 필수 조리 도구로 집마다 귀중하게 여겼다. 하물며 떡살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이 기름을 바르기도 했다는데, 과연 선조들은 어떤 기름을 발라 보관했을까? 이 외에도 조선시대에 전국적으로 유행한 효제문자도 8폭 병풍이 등장한다. 효제문자도란 유학의 윤리관을 설명한 그림으로 지역마다 특색도 다르다고 한다. 의뢰품에는 글자와 교훈에 관한 고사와 길상의 의미가 담긴 상징물을 배치해 볼거리가 가득했는데, 이러한 특징은 어느 지역의 문자도인지 이번 주 <진품명품>에서 자세히 파헤쳐 본다.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